글 모아보기

기자와책⑰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에게.. 김중배 대기자의 “창의성의 기원”

서울 충무로 뉴스타파함께센터 1층의 북카페뉴스타파에는 뉴스타파 제작진이 기증한 수백 권의 책이 있습니다. 매주 한 권씩 도서를 기증한 기자를 만나 책 이야기를 듣는 시간, 주간 <기자와 책> 마지막회, 김중배 뉴스타파함께재단 이사장이 소개하는 ‘창의성의 기원’ (2020년, 사이언스북스) 입니다.  ▲’기자와책’ 인터뷰를 위해 북카페에서…

재단법인 뉴스타파함께센터 ‘지정기부금단체’로 승인

재단법인 뉴스타파함께센터(이하 뉴스타파함께재단, 이사장 김중배)는 올바른 언론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2020년 7월 설립했습니다. ‘뉴스타파함께재단’은 뉴스타파 지원, 독립언론 연대와 협업, 탐사보도와 데이터저널리즘 교육, 영화제작 및 출판 등을 통해 한국 언론지형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려고 합니다.   ‘뉴스타파함께재단’은 설립 후 준비단계를 거쳐 지난해 9월부터 본격적인…

기자와책⑯”과학기사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 김성수 기자의 ‘셀링 사이언스’

서울 충무로 뉴스타파함께센터 1층, 북카페에는 뉴스타파 제작진이 기증한 수백 권의 책이 있습니다. 매주 한 권씩 도서를 기증한 기자를 만나 책 이야기를 듣는 시간 주간 <기자와 책> 열여섯 번째. 김성수 기자가 말하는 ‘셀링 사이언스’ (궁리,2010년)입니다.   Q. 책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미국의 과학사회학자…

[영화 ‘족벌’ 플러스] 조선일보 일가의 수상한 해외 자금

https://youtu.be/G3Htozr_wQ0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의 동생인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회장이 해외에서 수백만 달러의 자금을 차명으로 관리한 기록이 확인됐다. 이 자금 가운데 상당액은 방 회장 자녀들의 미국 유학비 등에 사용됐다.   이 같은 사실은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뉴스타파가 방용훈 회장 일가의 재산 관련 소송 관련 자료 등을…

기자와책⑮ “책을 펴면 희망이 읽힙니다”…김성근 실장의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서울 충무로 뉴스타파함께센터 1층, 북카페에는 뉴스타파 제작진이 기증한 수백 권의 책이 있습니다. 매주 한 권씩 도서를 기증한 기자를 만나 책 이야기를 듣는 시간 주간 <기자와 책> 열다섯 번째. 김성근 뉴스타파 경영기획실장이 소개하는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1998년 증보판/돌베개)입니다.   Q. 어떤 책인지 간단히…

기자와책⑭ 나와 닮은 이야기…연다혜 기자의 ‘기자포기’

뉴스타파함께센터 1층의 ‘북카페뉴스타파’에는 뉴스타파 제작진이 기증한 수백 권의 책이 있습니다. 매주 한 권씩 도서를 기증한 기자를 만나 책 이야기를 듣는 시간, 주간 <기자와 책> 열네 번째, 연다혜 기자(뉴스타파 데이터팀)가 소개하는 『기자포기』입니다.  Q. 책 소개를 해 주세요 책의 일부를 발췌해 소개할게요. …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의 대표자 공모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이하 뉴스타파)의 대표자 공모 뉴스타파 대표자 추천위원회는 재단법인 뉴스타파함께재단 (이하 뉴스타파함께재단)의 정관에 따라 비영리, 비당파 독립언론 뉴스타파 대표자의 공모를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 아래 - 1. 대표자 후보 자격 ○ 뉴스타파 내부 구성원 가운데 뉴스타파 근무 경력 5년 이상을 포함해…

[영화 ‘족벌’ 포인트] 통통 튀는 내레이션에 표정 연기까지…주인공은?

https://youtu.be/PGHVlDXTGR0 ‘자백’ 최승호, ‘공범자들’ 최승호, ‘김복동’ 한지민, ‘월성’ 황분희. 뉴스타파가 지금까지 만든 다큐멘터리 영화 4편의 제목과 내레이터 이름입니다. 그렇다면 뉴스타파 신작이자 5번째 영화, ‘족벌-두 신문 이야기’를 이끌어간 목소리의 주인공은 과연 누구일까요? 바로 뉴스타파 막내급 기자인 연다혜 내레이터. 그는 뉴스타파 데이터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