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지침 (2023)

한국독립언론네트워크(KINN) 회원사는 아래 지침과 함께 한국기자협회 윤리강령과 제반 취재보도준칙, 한국방송기자연합회 취재보도준칙을 반드시 지킵니다.

사회개혁을 위한 저널리즘

한국독립언론네트워크는 저널리즘으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존재한다. 우리는 망가진 언론생태계를 바로 세우고, 사익 추구가 아니라 오로지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저널리즘을 수행한다. 사회개혁은 조직의 이익보다 우선한다. 

연대와 협업

우리는 경쟁과 자사 이기주의를 배격하고 ‘함께’ 정신을 지킨다. 개별 조직의 울타리를 넘어 협력 저널리즘을 수행한다. 회원사 간 협업, 취재 결과 공유를 넘어 취재 기법과 데이터, 조직 운영 노하우, 공동 기금 마련 등 언론 생태계 발전을 모색한다.  

보도 탁월성

우리는 보도자료나 대변인 발표, 권력자의 입에 의존하지 않고 독자적인 조사를 해, 시민들이 주권을 행사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독보적인 콘텐츠 생산을 지향한다. 의견이나 주장, 타 매체의 뉴스 큐레이션 등은 배제하고 공동체를 위해 사실과 진실에 기반한 독보적 뉴스 및 프로그램을 만든다. 

독립성

우리는 비당파 비영리 독립언론으로서 자본권력과 정치권력의 영향을 일체 배격한다. 상업 광고와 협찬을 받지 않고 후원회비 또는 구독료, 크라우드펀딩, 공동 기금 조성, 그리고 콘텐츠 2차 가공 등 수익사업을 토대로 독자적이고 독립적인 재원 모델을 갖춰 재정 독립성을 기한다. 뉴스 및 프로그램에 후원회원 또는 기부자의 영향을 일체 받지 않는다. 특정 이념이나 정파, 진영의 이해관계에서 자유로운 저널리즘에 헌신한다.

투명성

우리는 재무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다. 수용자가 우리 매체 구성원을 파악할 수 있도록 임직원 관련 정보도 공유한다. 뉴스 및 프로그램 제작 시 매우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면 취재원과 자료 소스도 투명하게 공개해 수용자가 해당 콘텐츠를 검증 가능하게 한다.

품위 유지

우리는 시민 후원으로 설립, 운영하는 독립언론네트워크 구성원으로서 품위를 지킨다. 사회통념 및 상식에 벗어나거나, KINN설립 취지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