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뉴스

[시민교양프로젝트]생존교양1. 가짜뉴스에서 살아남기

뉴스타파함께재단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시민 누구나 알아야 할,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나누는 시민교양프로젝트, ‘생존교양’ 강의입니다. 첫 시작은 뉴스타파 김용진 대표가 열었습니다. 6월 1일 저녁, 충무로 북카페뉴스타파에 모인 시민들에게 김용진 기자가 가짜뉴스 감별 노하우를 공유했습니다.  김용진 기자는 가짜뉴스를 걸러내기 위해 기사의 출처를 살피고, 의심하는 읽기가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관계자’, ‘소식통’ 등 불확실한 출처에 의존한 기사는 아닌지, 기자가…

[보도자료] 비영리독립언론에 관심 있는 뉴스타파저널리즘스쿨(뉴스쿨) 2기를 모십니다

비영리독립언론에 관심 있는 뉴스타파저널리즘스쿨(뉴스쿨) 2기를 모십니다 세계 최초 독립언론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현직 언론인과 지역 수강생을 위한 주말 및 온라인 강의 개설 ◎ 뉴스쿨은 세계 최초 실무교육-펠로우십-독립언론창업 등 3단계 통합 독립언론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창업 후 ‘뉴스타파 독립언론 네트워크’ 일원으로 활동◎ 2기부터 현직 언론인과 지역 수강생을 위해 주말 및 온라인 강의 개설, 3개월 간 34개 이론과 실기…

“현미경과 망원경 같은 시야를 가진 언론인이 되길” 공모전 취재비 전달식

미래 언론인에게 탐사보도 취재비 전달 뉴스타파함께재단(이사장 김중배)과 세명대저널리즘대학원(원장 제정임)은 ‘보도기획안 공모전’을 열어 저널리즘 원칙에 충실한 기획안에 취재비와 멘토링을 지원합니다.  2022년 12월 21일(수) 오후, 서울 충무로 뉴스타파함께센터 리영희홀에서 ‘2022 보도기획안 공모전 취재비 전달식’을 열었습니다. 공모전 지원작인 <재생이 끝난 마을>의 조벼리, 김대선, 이상훈 (이상 전대미문팀)과 김중배 이사장, 제정임 원장, 김용진 뉴스타파 대표, 세명대 저널리즘대학원 심석태 교수, 조연우…

“권력과 자본에 휘둘리지 않는 독립다큐가 되라는 시민의 뜻” 2022 DMZ뉴스타파펀드 전달식

“뉴스타파펀드는 독립자금과 같은 성격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권력과 자본에 휘둘리지 않는 독립영화, 독립다큐가 되라는 뜻으로 시민들의 마음이 모인 것입니다.”  -김중배 뉴스타파함께재단 이사장-  뉴스타파함께재단은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인더스트리와 함께 독립 다큐멘터리 영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0년 강희진 독립감독 <펠롱펠롱>, 2021년 김지 독립감독 <어크로스>에 이어 2022년은 태준식 독립감독의 <1997>을 뉴스타파펀드 지원작으로 선정했습니다. 선정작에는 제작비 1000만 원을 지원하고, 완성작은 뉴스타파 ‘목격자들’ 프로그램에…

함께재단이 만난 사람들⑦”자본에 막힌 자본 다큐” 송우용 독립PD

“선정해 주셔서 큰 영광이며 감사드리오나, 추가 제작비 확보를 확신하지 못한 여건이라 포기하겠습니다”  2022 뉴스타파 독립다큐 제작비 전달식을 이틀 앞둔 저녁, 공모 선정작인 <자본주의 연쇄살인> 송우용 독립PD에게 온 문자 메시지 내용이다.  송우용 PD에게 연락해 이유를 물었다. 당초 받을 거라 예상했던 제작지원사업에서 떨어져 제작비 마련이 어려워졌다고 했다. 다른 창구를 빨리 확보해 추가 제작비를 조달하지 못하면 약속한 기한…

“함께 만드는 개인들의 공동체” 2022 독립다큐 제작비 전달식 열려

뉴스타파함께재단(이사장 김중배)은 후원회원의 회비로 조성한 기금으로 우리사회에 공유할 만한 의미와 목적을 가진 독립 다큐멘터리 제작을 지원하고 독립PD, 독립감독과 협업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22년 뉴스타파 독립다큐 지원작은 김한강 독립감독의 <귀신 생식기>, 고두현 독립감독의 <안경, 안경들>, 장정훈 독립감독의 <어느 노병의 외출> 등 세 편입니다. ▲(완쪽부터) 양주연 독립PD, 고두현 독립감독, 김중배 이사장, 김한강 독립감독 8월 18일(목) 낮, 서울…

뉴스쿨 1단계 완료, 돈키호테 정신으로 새로운 길을 열어나가길

독립언론 100개 만들기 프로젝트, 뉴스타파저널리즘스쿨(이하 ‘뉴스쿨’) 1기 수료식을 열었습니다. 7월 1일(금) 서울 충무로 뉴스타파함께센터 리영희홀에서 뉴스쿨 1기 수료생 19명과 김중배 뉴스타파함께재단 이사장, 김용진 뉴스타파 대표, 김철 퍼블리시(주) 전무이사, 최진순 퍼블리시뉴스와기술연구소 부소장 등이 참석해 뉴스쿨 1단계 프로그램 수료를 축하하고, 수료생들의 앞날을 격려했습니다. ▲수료증을 전달하는 김용진 대표와 뉴스쿨 수료생 김중배 이사장은 ‘돈키호테 정신’이라는 표현으로 축하의 말을 전했습니다.…

로드 중…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페이지를 새로 고친 후 다시 시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