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icon 재단법인 뉴스타파함께센터

재단뉴스

뉴스쿨 1단계 완료, 돈키호테 정신으로 새로운 길을 열어나가길

독립언론 100개 만들기 프로젝트, 뉴스타파저널리즘스쿨(이하 ‘뉴스쿨’) 1기 수료식을 열었습니다. 7월 1일(금) 서울 충무로 뉴스타파함께센터 리영희홀에서 뉴스쿨 1기 수료생 19명과 김중배 뉴스타파함께재단 이사장, 김용진 뉴스타파 대표, 김철 퍼블리시(주) 전무이사, 최진순 퍼블리시뉴스와기술연구소 부소장 등이 참석해 뉴스쿨 1단계 프로그램 수료를 축하하고, 수료생들의 앞날을 격려했습니다. ▲수료증을 전달하는 김용진 대표와 뉴스쿨 수료생 김중배 이사장은 ‘돈키호테 정신’이라는 표현으로 축하의 말을 전했습니다.…

뉴스타파와 데이터저널리즘을… “세상을 바꾸는 데이터저널리즘 with뉴스타파” 북토크

지난 6월 29일, 도서출판 뉴스타파에서 새로운 책을 냈습니다. 뉴스타파 탐사보도워크북 시리즈 첫 번째 도서 <세상을 바꾸는 데이터저널리즘 with뉴스타파>입니다.  뉴스타파는 2013년 공식 창립 때부터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뉴스룸에 데이터저널리즘팀과 데이터저널리즘연구소를 조직했습니다. 2016년부터는 국내 언론사 중 처음으로 데이터저널리즘스쿨을 시작해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7년간 데이터저널리즘스쿨을 운영하며 교육 노하우가 쌓이고, 취재 경험도 늘어났습니다. 또 스쿨에 참여한 수백 명…

[보도자료] 뉴스타파저널리즘스쿨(뉴스쿨) 출범을 알립니다

뉴스타파저널리즘스쿨(뉴스쿨) 출범을 알립니다뉴스타파 10년, 독립언론 노하우를 담은 교육-실무-창업 원스톱 저널리즘스쿨 ◎ 뉴스타파 첫 보도(2012.01.27.) 10년을 맞아 새 프로젝트 시작◎ 세계 최초 실무교육-펠로우십-독립언론 창업 통합 저널리즘스쿨◎ 퍼블리시㈜, 해외 비영리 탐사보도 네트워크 등과 함께 창업 인큐베이팅 협업◎ 창업 시 ‘뉴스타파 독립언론 네트워크’를 구성해 언론생태계에 새 모델 제시◎ 2월20일까지 수강생 서류 접수 1. 뉴스타파 첫 보도 10년을 맞아…

메타버스로 만난 데이터스쿨 미팅데이

1월 5일 저녁 7시, 9기 뉴스타파 데이터저널리즘 스쿨의 온라인 모임인 ‘메타버스 미팅데이’가 열렸다. ‘뉴스타파함께랜드’라는 가상 공간에서 4명의 뉴스타파 데이터팀 기자 (최윤원, 김강민, 연다혜, 김지연)와 32명의 수강생이 만났다.  코로나 19 유행 등으로 데이터저널리즘 스쿨이 온라인으로 진행하면서 강사와 수강생들 간의 만남을 위한 미팅데이를 열고 있는데, 그동안 구글 미트 등을 이용해 진행했다. 이번에는 최대한 현장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함께재단이 만난 사람들⑥ 뉴스와 정보의 차이, 미디어 리터러시의 이유

지난해 가을학기  경남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전공수업  ‘저널리즘의 이해’를 수강했던 학생 13명은 담당 교수로부터 조금 색다른 과제를 요청받았다. 뉴스타파가 무료 진행 중인 ‘데이터저널리즘 스쿨’을 온라인으로 수강하고 감상문을 제출하라는 것이었다. 교수는 왜 학생들에게 뉴스타파 온라인 스쿨을 듣게 했을까?  이 과목의 담당 교수는 신우열 교수다. 그는 뉴스타파와 인연이 깊고 각별하다. 그의 미국 미네소타대학 박사학위 논문의 주제가 비영리, 비당파 탐사전문…

“공모전 준비 기간이 기자로 활동한 기간보다 더 기자 같았다”

기존 ‘뉴스타파 대학생 탐사보도 공모전’과 ‘세명 시사보도 기획안 공모전’을 통합해 올해 처음 마련한 ‘뉴스타파-세명대 보도 기획안 공모전’의 시상과 취재비 전달식이 열렸습니다. 12월 17일(금) 서울 충무로 뉴스타파함께센터 리영희홀. 모두 4팀, 11명의 수상자와 함께 김중배 뉴스타파함께재단 이사장, 제정임 세명대 저널리즘스쿨 대학원장, 심석태 세명대 저널리즘스쿨 대학원 교수, 김용진 뉴스타파 대표 등이 함께했습니다. ▲수상자들이 상장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김중배 선언’ 30년 대담… 디지털자본주의와 민주주의, 그리고 언론과 ‘선도 시민’

사고의 깊이를 헤아리기 어렵고 시대를 엄정하게 통찰해온 그이지만, 최근엔 말을 아끼듯 인터뷰나 강연 요청을 거절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지난 9월 모 언론사에서 창간 기념 인터뷰를 거듭 요청했지만, 할 이야기가 많지 않다며 극구 사양했다.  피할 수 없는 자리가 만들어질 경우, 기조 연설이나 특강의 형식보단 방담 또는 대담 같은 여러 사람이 둘러앉아 생각을 두루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독립 = 무한 상상력

“독립은 무한한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토대”  -김중배  함께재단 이사장- 뉴스타파함께재단은 독립을 통해 더 나은 언론 생태계를 꿈꿉니다. 지난해 함께재단이 출범한 이후 다양한 독립 언론·독립 감독과의 연대와 협업을 꾸준히 해오는 이유입니다.  후원회원의 회비로 조성해 독립 감독의 작품을 지원하고 있는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뉴스타파 펀드>가 올해 두 번째 지원 작품을 선정했습니다. 2020년 강희진 감독(메이 제주데이)에 이어 올해는 김지…

로드 중…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페이지를 새로 고친 후 다시 시도하세요.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