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도서출판 뉴스타파, 신간 [윤석열과 검찰개혁] 출시 보도자료

대한민국 탐사보도의 중심, 뉴스타파가 출간한 본격 윤석열 검증서 대통령 후보로 나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비판적으로 검증하고 동시에 문재인 정부의 검찰 인사 난맥상을 파헤친 책이 처음으로 출판됐다. 2019년 검찰총장 후보자 청문회 때부터 윤석열 전 총장을 줄기차게 검증해 온 탐사보도전문매체 뉴스타파 기자들과 신동아에서 30년 동안 법조를 취재한 베테랑 기자가 힘을 합쳤다. 저자가 기자들인 만큼 인상 비평과 주관적인…

뉴스타파함께재단 1년, ‘함께의 열매’ 독립 다큐멘터리를 공모합니다.

뉴스타파함께재단(이사장 김중배)이 2021년 독립 다큐멘터리 작품을 공모합니다. 1편 당 1천만 원을 지원하고, 뉴스타파 공식 채널에 공개합니다. 7월 24일, 뉴스타파함께재단이 첫 발을 뗀지 1년을 맞습니다. 재단은 독립 언론(인)과 협업, 탐사저널리즘 확산과 예비 언론인 교육, 영화·출판을 통해 망가진 언론생태계 복원에 힘썼습니다. 뉴스타파 독립다큐 공모는 2018년 시작해 올해 4년 째입니다. 지금까지 10편이 선정돼 이 중 7편을 방송했습니다. 어떤…

뉴스타파 탐사저널리즘 여름연수를 취소합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의 확산으로 7월 12일부터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가 4단계로 강화 시행됨에 따라, 뉴스타파함께재단(이사장 김중배)은 오는 8월 예정돼 있는 ‘2021년 뉴스타파 탐사저널리즘 여름연수’를 취소합니다. 뉴스타파 탐사저널리즘 연수를 기다린 많은 분들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뉴스타파함께재단은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이 나아지는대로, 더 많은 시민들이 뉴스타파 탐사저널리즘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모든 분들이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2021년…

뉴스타파함께재단+리영희재단, 우수 다큐멘터리 작품 공모

뉴스타파함께재단(이사장 김중배)이 리영희재단(이사장 권태선)과 함께 ‘우수 다큐멘터리 작품’을 공동으로 공모합니다. 지난해에 이어 두 재단의 두 번째 협업입니다. 뉴스타파함께재단과 리영희재단은 자본과 정치권력에서 자유로운 독립언론과 공정하고 책임있는 언론을 지원·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 재단은 지난해부터 우수 다큐멘터리 작품을 공동으로 선정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0년 ‘리영희 우수다큐 지원 공모’에서는 서재권 독립PD가 선정돼 제작비 1천만 원을 지원받았습니다. 올해 2021년 공모…

2020년 기부금 모금액 및 활용 실적 보고

구분 내용 금액 수입 기부금 모금액_설립 출연금  100,000,000 전입 고유목적사업 기본재산에 전입 50,000,000 지출 지출총액 42,905,483 수익사업 초기 운영자금 7,313,090 고유목적사업_대학생공모전 1,569,030 고유목적사업_뉴스타파펀드 10,000,000 고유목적사업_사무국 운영, 관리비 24,023,363 뉴스타파함께재단(이하 재단)은 한국 언론지형을 바꿔 나가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2020년 7월 24일 설립됐습니다. 재단은 뉴스타파가 표방해왔던 독립언론 연대와 협업, 연수 프로그램을 더욱 넓고 깊게 추진합니다. 더불어 뉴스타파 콘텐츠를…

뉴스타파 데이터 저널리즘 스쿨 (온라인)과정 8기 수강생 모집 및 인터넷 강의 공개

뉴스타파 데이터 저널리즘 스쿨 (온라인)과정 8기 수강생 모집 및 인터넷 강의 무료 공개   뉴스타파함께재단(이사장 김중배)이 뉴스타파 데이터 저널리즘 스쿨 (온라인) 과정 8기 수강생을 공개 모집하고, 인터넷 강의를 무료 공개합니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뉴스타파 데이터팀 기자들이 취재·보도 경험을 바탕으로 쓴 교재와 데이터 수집과 분석, 시각화 등 동영상 강의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저널리즘의 기초를 배우고, 실전 예제의 학습과…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뉴스타파펀드’ 안내

지난해에 이어 올해, 뉴스타타파함께재단은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와 함께 ‘2021 뉴스타파펀드’를 만들어 독립다큐 감독을 지원합니다. 뉴스타파함께재단 소개 재단법인 뉴스타파함께센터(이사장 김중배, 이하 ‘뉴스타파함께재단’)는 독립 언론(인)의 연대와 협업 그리고 탐사저널리즘 교육과 진흥, 다큐멘터리 영화 등 콘텐츠 제작을 통해 한국 탐사저널리즘의 발전과 건강한 언론생태계의 복원을 목적으로 2020년 설립했습니다. 뉴스타파함께재단은 광고와 협찬 없이 시민의 자발적인 후원으로 운영하는 비영리, 비당파 독립 탐사보도 매체인…

재단법인 뉴스타파함께센터 ‘지정기부금단체’로 승인

재단법인 뉴스타파함께센터(이하 뉴스타파함께재단, 이사장 김중배)는 올바른 언론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2020년 7월 설립했습니다. ‘뉴스타파함께재단’은 뉴스타파 지원, 독립언론 연대와 협업, 탐사보도와 데이터저널리즘 교육, 영화제작 및 출판 등을 통해 한국 언론지형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려고 합니다.   ‘뉴스타파함께재단’은 설립 후 준비단계를 거쳐 지난해 9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 첫 결실 중 하나가 ▲영화 <족벌-두 신문 이야기>를 기획 제작하고 개봉한 겁니다.…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의 대표자 공모

한국탐사저널리즘센터 뉴스타파(이하 뉴스타파)의 대표자 공모 뉴스타파 대표자 추천위원회는 재단법인 뉴스타파함께재단 (이하 뉴스타파함께재단)의 정관에 따라 비영리, 비당파 독립언론 뉴스타파 대표자의 공모를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 아래 – 1. 대표자 후보 자격 ○ 뉴스타파 내부 구성원 가운데 뉴스타파 근무 경력 5년 이상을 포함해 언론사 근무 경력 20년 이상인 자 ○ 뉴스타파의 설립 정신을 공유하고 설립 취지를 적극 실천한 자○…

영화 ‘족벌-두 신문 이야기’ 온라인 개봉맞이 영화굿즈세트 한정 판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창간 100년을 맞아 두 신문의 감춰진 역사와 현재 모습을 낱낱이 파헤친 뉴스타파의 5번째 장편영화 <족벌-두 신문 이야기>(이하 ‘족벌’)를 12월 31일(목) 온라인으로 최초 개봉합니다.  영화 ‘족벌’은 IPTV 3사(KT Olleh TV, SK Btv, LG U+ TV)와 홈초이스 (케이블TV VOD), 그리고 Seezn, U+모바일tv, 네이버시리즈, CJ TVING, WAVVE, 구글플레이, 곰TV, 카카오페이지, 씨네폭스 등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2021년…

로드 중…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페이지를 새로 고친 후 다시 시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