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탐사보도와 저널리즘 교육과 연수

* 대학생 탐사보도 1개월 연수

2014년부터 탐사보도에 관심있는 예비 언론인을 대상으로 탐사보도 연수 프로그램을 여름과 겨울 두 차례 운영하고 있습니다. 탐사보도 교육과 제작 실습 등 체험을 통해  저널리즘의 공익적 가치를 경험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연수생 과제 결과물 보기

* 대학생 탐사보도 공모전

2019년부터 대학생들이 제시한 탐사보도 기획안을 선정해 300만 원의 제작비와 뉴스타파 제작진의 멘토링, 뉴스타파함께센터 협업공간의 사용을 지원합니다. 

※지난 선정작 방송보기

* 데이터저널리즘 스쿨 운영

2016년부터 탐사보도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 분석, 시각화 등을 학습하는 비영리 교육 프로그램인 데이터저널리즘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온(오프)라인 포함해 680명이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 탐사보도 위탁 교육

2018년부터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와 MOU를 맺고 6학점짜리 탐사보도 실습 강좌를 개설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뉴스타파함께재단은 대학 탐사보도 위탁 교육을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 리영희 선생 미공개 친필 원고와 유품 상설전시 

뉴스타파 함께센터 ‘리영희홀’ 앞에 고 리영희 선생 유품 상설전시관을 마련했습니다. . ‘스핑크스의 코’(까치,1998) 서문과 ‘노신을 좋아하는 까닭’ 등 수백 페이지 분량의 친필 원고와 선생의 손때가 묻은 가방과 지팡이 등의 유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탐사보도 콘퍼런스 

뉴스타파는 2018년 서울에서 글로벌탐사저널리즘네트워크(GIJN), 콘라드아데나워재단과 공동으로 국제 탐사저널리즘 아시아총회(IJAsia18)를 개최한바 있습니다. 2019년 한국언론정보학회와 함께 <언론의 독립, 연대, 협업>을 주제로 공동세미나를 열었습니다. 뉴스타파함께재단은 탐사보도의 공익적 가치를 확산하고 탐사보도의 저변을 넓혀나가기 위해 2021년 <탐사보도 콘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입니다.